부동산 ㅣ Property

5호선 김포검단 연장 사업, 국토교통부 대광위 조정 방안 발표

뉴스인방(NewsInBang) 2024. 1. 22. 05:51
반응형

인천시와 김포시 갈등 해결 위한 노선 조정 및 사업비 분담 방안 제시

높은 이용 수요 및 합리적 경제성 고려하여 노선 조정

김포 환경재생 혁신복합단지 유발 수요 고려한 추가 연장 제안

 

국토교통부 제공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이하 대광위)가 서울 5호선 김포검단 연장 사업의 조속한 추진을 위해 노선 조정 및 사업비 분담 방안을 제시했다.

 

이번 사업은 김포골드라인과 공항철도의 혼잡 문제 해결을 위한 중요한 대안이지만, 인천시와 김포시 간의 노선에 대한 이견으로 지연되어 왔다.

 

대광위의 조정 방안에 따르면, 이용 수요가 높은 지역을 중심으로 노선을 재조정하고, 경제성을 고려하여 인천 검단 신도시 지역에 2개 역을 경유하며, 인천시와 김포시 경계 지역에 있는 불로 대곡동 정거장을 김포 감정동으로 이동하는 노선을 제안했다.

 

또한, 김포와 검단 신도시 주민들의 서울 접근성 개선을 고려하여 신도시 광역교통개선대책비에서 사업비를 분담하는 방안이 마련되었다.

 

김포시는 「김포 환경재생 혁신복합단지 조성지구」의 유발 수요를 고려하여 5호선의 추가 연장을 제안했다.

 

강희업 대광위원장은 “이번 조정안 발표를 통해 사업 추진 절차가 신속히 진행되도록 노력하겠다”며, “지자체들의 협력을 기대하고, 추가 정거장 신설 등에 대한 요구 사항은 기술 검토 후 논의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번 조정안에 대한 지자체의 의견 수렴은 2월까지 진행될 예정이며, 대광위는 이후 결과를 검토하여 ‘제4차 광역교통시행계획’에 반영할 계획이다.

반응형